여수 가기 전 산책하기 좋은 곳, 흑두루미의 휴식처 순천만습지
작은 아이 생일에 맞춰 계획한 여수 가족 여행 1일 차, 여수 가는 길목에 들른 순천. 한국의 갯벌이라 불리는 [순천만습지]의 겨울 풍경을 보며 여행을 시작하는 기분이 정~말 좋았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한국의 갯벌 [순천만습지]
용인에서 4시간 가까이 달려 남해고속도로 순천만TG를 나와 마주한 순천만 표지판이 반가웠습니다.
[순천만습지]와 함께 순천 걷기 좋은 관광지로 유명한 곳이 바로 [순천만 국가정원]이죠! 23년 11월 6일부터 공원 정비를 위해 휴장 중이니 순천이나 여수 여행 계획시 참고하시고요.
11~2월 운영시간 : 매일 오전 8시 ~ 오후 5시
* 3~4월 / 9~10월 : ~ 오후 6시
* 5~8월 : ~ 오후 7시
전화 : 061-749-6052
주차 : 순천만습지 유료 공영주차장 (순천시 대대동 161-6)
[순천만습지]는 대대동과 순천동천을 끼고 해룡면 갈대군락지를 아우르는 곳인데요. 특히 갈대군락지는 국내 최대 규모로 사계절 경치를 감상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곳입니다.
평일인 2/1(목) 오전 11시 경 방문한 [순천만습지]는 날씨 흐리고 넓은 주차장은 한산~했습니다. 남쪽 지방이어서 그런지 확실히 용인보다는 기온이 높았는데요. 영상의 기온이어도 순천만 바닷가라 패딩은 입어야 했습니다.
[순천만습지] 입구 앞에 종합안내도가 보입니다. 눈으로 직접 보는 갈대군락지의 규모와 풍광이 궁금합니다.
매표소에서 입장료(성인 2명, 청소년 1명, 어린이 1명)를 결제하고 바로 입장했습니다.
순천만습지 입장료
성인 7,000원
청소년 5,000원
어린이 3,000원
겨울철 [순천만습지]의 또 다른 주인공은 바로 흑두루미! [순천만습지]에 입장하면 순천만 어싱길 안내판을 따라가면 1m 크기의 커다란 흑두루미 가족들이 논에서 먹이활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흑두루미 서식지가 [순천만습지]였습니다.
순천만 어싱길은 높은 갈대발로 흑두루미의 먹이활동을 보호하고 있었는데요. 중간중간 낮은 높이의 갈대발 구간에서 사진촬영이나 육안으로 흑두루미를 볼 수 있었습니다. 수많은 흑두루미가 가족 단위로 먹이활동에 열중하는 모습이 경이로웠습니다.
# 람사르습지?! [순천만습지]
[순천만습지]는 람사르협약(Ramsar Convention)에 등록된 람사르습지입니다. '물새 서식지로 중요한 습지보호에 관한 협약'인데요. 우리나라도 람사르협약 101번째 회원국인데요. [순천만습지] 역시 흑두루미뿐 아니라 다양한 겨울철새들을 보호하기 위해 람사르습지로 지정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람사르협약
물새 서식지로 중요한 습지보호에 관한 협약
순천만습지는 람사르협약에 등록된 '람사르습지'
어싱길은 순천동천을 따라 조성된 남파랑길과도 이어져 있는데요. 언젠가 걷고 싶은 길입니다. 가로수 오른편으로 탁 트인 순천동천과 [순천만습지] 갈대군락지가 보입니다. 순천동천을 가로지르는 다리로 향했습니다.
순천동천을 가로지르는 다리 위에서 본 [순천만습지] 갈대군락지. 규모가 한눈에 담지 못할 정도로 장관입니다.
새들의 서식지로 지정 관리되는 곳인 만큼, 물새 개체수와 조사일자도 다리 입구 앞에 표시되어 있었는데요.
국내 유일의 흑두루미 서식지답게 [순천만습지]를 찾은 흑두루미의 개체수가 엄청납니다.
다리를 가로지르는 순천동천과 갈대군락지입니다. 다리 아래 갯벌탐사선도 보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갈대군락지 산책로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 [순천만습지] 갈대군락지 산책로
[순천만습지] 갈대군락지 산책로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장면입니다.
다리를 건너 딱 내리막길로 들어설 때 보이는 갈대군락지의 풍경, 힐링 산책의 시작이었습니다.
방문객이 거의 없어 앵글마다 포토존이 따로 없었습니다.
[순천만습지]의 광활한 갯벌을 높이가 1m가 넘는 갈대들이 빼곡히 채우고 있었는데요. 데크길 산책로는 갈대 높이보다 살짝 낮게 조성되어 갈대밭을 보며 거닐기에 딱 좋았습니다.
[순천만습지]. 겨울 산책에 딱인 공간이었습니다.
갈색빛으로 물든 갈대군락지 안에 서면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들의 사각사각 소리가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산책로 곳곳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도 마련되어 있어 쉬엄쉬엄 경치를 보며 즐길 수 있었습니다.
갯벌 위에 조성된 [순천만습지] 답게 배 모양 산책로도 색다르게 느껴졌습니다. 눈을 돌리면 가슴이 뻥 뚫리는 경치가 펼쳐집니다.
[순천만습지] 갈대군락지 산책길을 가족과 함께 돌아보았는데요.
약 1시간 정도 편안하게 힐링 산책을 즐길 수 있었답니다.
산책로 난간에 '짱뚱어와 게는 순천만 가족입니다.'라고 적혀있네요. 갈대밭 사이 산책로 아래 갯벌에 간간히 작은 게 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짱뚱어는 보지 못했습니다.
자~ 이제 여수로 출발해야 할 시간입니다. 순천동천을 다시 건너며 갈대군락지를 돌아보았습니다. 크... 그냥 너무 좋았습니다.
이제 [순천만습지] 입구로 걸어 나왔습니다.
순천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들르게 될 곳 중 하나일 테지만, 저희 가족처럼 여수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이라도 이동하는 길목에 순천을 들러 1시간 정도 [순천만습지]를 들러보시데 할애해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가족 여행에 좋은 곳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도 참고해 보세요!
2024.01.30 - [유치찬란 날적이] - 당진 가족 나들이_바다뷰와 기찻길이 멋진 곳, 당진 베이커리카페 [로드1950] 내돈내산 후기
2023.11.19 - [유치찬란 날적이] - 인천 송도 가족 나들이_[G타워 전망대] 기본 정보, 송도 센트럴 파크 둘러보기
2023.09.01 - [유치찬란 날적이] - 경기도 수원 야경 명소_유네스코 세계유산 화성 [창룡문] 나들이 코스
by. 유치찬란 덜큰이
'유치찬란 날적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수 가족 여행 (1일차)_5가지 김밥을 한 번에! [바다김밥] 추천 메뉴 내돈내산 후기 (2) | 2024.02.05 |
---|---|
여수 가족 여행 (1일차)_여수 이순신광장 국밥 맛집?! [광장국밥] 내돈내산 후기 (55) | 2024.02.04 |
당진 가족 나들이_바다뷰와 기찻길이 멋진 곳, 당진 베이커리카페 [로드1950] 내돈내산 후기 (4) | 2024.01.30 |
용인 남사읍 카페_맛집 옆에 맛집! 짬뽕지존 옆에서 도넛과 커피를? [도너티(DONUTTEE)] 내돈내산 후기 (2) | 2024.01.29 |
역북동 명지대 맛집_소주를 부르는 맛! 돼지김치구이 전문점 [정통집] (0) | 2024.01.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