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치찬란 챌린지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및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신청 및 접수 방법

by 찬차라찬 2021. 9. 16.
728x90
반응형

반갑습니다. 덜큰이 여러분!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및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신청 및 접수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응시결과 확인 (큐넷_www.q-net.or.kr)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 응시 2주 후 기다리던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마이페이지> 원서접수관리> 시험 결과 보기)

2. 자격증 발급 신청 (큐넷_www.q_net.or.kr)

자격증/확인서 발급 버튼을 누르고 상장형 자격증과 수첩형 자격증을 선택하고 결제하면 됩니다. 상장형 자격증은 바로 발급(자가 프린트)할 수 있고 무료라 당일 면허증 신청 방문을 위해 1부를 출력하고, 수첩형은 주말/공휴일 제외, 수령까지 약 7일 정도 소요되므로 필요한 경우 수수료/배송료를 결제하고 배송을 기다리면 됩니다. (수첩형 수수료 3,100원 + 배송료 2,942원)

3.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신청 (해당 구청)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은 해당 시청이나 구청 또는 차량등록사업소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지역별 차이가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미리 담당 부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준비물]
1)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상장형 or 수첩형)
2) 1종 보통 운전면허증
- 2종 보통 운전면허증 소지자는 1종 신체검사서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3) 여권사진 1부 (3.5cm*4.5cm)

용인시 처인구는 구청 본관 3층 건설과에서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발급해 줍니다.

준비물을 챙겨 우선 3층 건설과로 방문합니다.

건설과는 3층 왼쪽에 있습니다. 코로나로 복도에 접수 데스크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해당 직원에게 준비한 서류를 넘겨주면, 아래와 같이 건설기계 조종사면허증 신청서 1부를 주는데요. 해당 신청서를 1층 민원실에 접수하고 다시 올라오라고 안내해 줍니다.

728x90

형광펜으로 표시된 부분을 채워 1층 민원실 5번 창구에 접수, 수수료 2,500원을 결제(카드 결제 가능)하고 다시 3층 건설과로 올라갔습니다. 평일 오전이라 민원실 업무는 금방 처리되었습니다.

1층에서 접수한 신청서를 3층 접수 데스크에 전달하니 아래와 같이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과 준비서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면허증 발급까지 총 10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국가기술자격증과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을 한참 뜯어봤네요. 그간의 노력이 좋은 결과로 이어져 기분이 좋습니다.


지게차운전 기능사를 도전하고 계신 덜큰이 여러분이 계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온 마음으로 합격을 응원하겠습니다!
2020.10.30 - [유치찬란 챌린지] -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시험, 원서 접수부터 교재 추천까지!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시험, 원서 접수부터 교재 추천까지!

지난 포스팅에서 고용노동부에서 시행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을 통해 직업과 기술에 대한 교육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2020/10/13 - [유치찬란 챌린지] -

yoochan75.tistory.com

2021.09.04 - [유치찬란 챌린지]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합격 꿀팁!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합격 꿀팁!

반갑습니다. 덜큰이 여러분! 지난 2020년 10월 국가기술자격증인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실기는 다음으로 미뤄뒀었는데요. 2020.10.30 - [유치찬란 챌린지] -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yoochan75.tistory.com

by. 유치찬란 덜큰이

728x90
반응형

댓글